인사말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26개 소속 연구기관이 처음으로 대국민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합니다.
국책연구기관의 정책연구 성과를 국민들께 소상하게 보고하고 앞으로의 정책 연구에 국민의 목소리를 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의 지난 100년, 우리는 가장 평화롭고 민주적인 촛불 시민혁명으로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였고, 선진국의 관문을 상징하는 3만 달러 시대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소득분배의 악화, 삶의 질 저하, 출산율 하락, 행복도 저하, 자살률 증가와 같은 ‘한국의 비극’이라는 엄중한 현실을 마주하고 있기도 합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26개 연구기관은 지난 1년 동안 연구수월성위원회를 포함한 6대 위원회와 혁신성장연구단 등 5대 연구단을 구성하여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설계하기 위한 정책연구에 매진해왔습니다. 그 결과를 묶어, 포용-혁신-평화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오늘 국민 앞에 보고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시기의 성과를 이어받되 현재의 고난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비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성장 일변도의 발전국가를 넘어 ‘역량-고용-소득’이 선순환하고, ‘함께 배우고, 일하고,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국민성장 시대’를 열어갈 패러다임 대전환의 과정에 함께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국민의 집단 지성과 연구기관의 전문 연구 역량이 결합되어 26개 국책연구기관이 모두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2019 대국민 연구성과 보고회’가 의미 있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지원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19년 4월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